이전까지 식품 첨가물은 FDA에 안전성 데이터를 제출하지 않고도 GRAS로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었으나, 이에 대한 문제점이 계속 지적되어 Jr. 는 FDA의 GRAS 프로그램을 폐지하여 식품 첨가물의 안전성을 보다 투명하게 관리하는 것을 추진하였습니다. 하지만, 식품업계의 강한 반대와 실질적인 시행 가능성이 주요 장애물로 지적되었으며, 전문가들은 기존 GRAS 물질의 체계적인 검토와 FDA의 예산 및 인력 강화를 통한 실질적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이 제도가 폐지된다면, 식품 업계에서 커다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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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FK 주니어, FDA의 논란이 되는 식품 첨가물 프로그램 폐지 추진… 그 의미는?
By Sandee LaMotte, CNN
(2025년 3월 12일 수요일 오전 9시 13분 EDT 업데이트)
미국 보건복지부(HHS) 장관인 로버트 F. 케네디(Robert F. Kennedy)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정됨(GRAS, Generally Recognized As Safe)’ 프로그램을 폐지하는 절차를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은 수십 년 동안 식품 업계에 의해 남용되어 왔다고 비판받아왔다.
2000년 이후 식품 또는 식품 포장에 사용된 새로운 화학물질의 거의 99%는 FDA가 아닌 식품 및 화학 산업 자체에 의해 승인되었다고 2022년 분석 보고서는 밝혔다.
초가공식품(ultraprocessed foods)은 평균적인 미국 성인의 하루 섭취 칼로리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또한, 심장병, 비만, 당뇨병과 같은 다양한 건강 문제와 연관이 있다. CNN의 메그 티렐(Meg Tirrell) 기자는 NIH(국립보건원)를 방문해 초가공식품이 왜 건강에 해로운 결과를 초래하는지, 그리고 왜 이를 끊기가 어려운지를 연구하는 과학자들을 취재했다.
GRAS 제도의 문제점
환경 및 건강 옹호 단체인 환경실무그룹(EWG, Environmental Working Group)이 실시한 분석에 따르면, 해당 기간 동안 식품 제조업체가 새로운 물질을 도입하기 위해 FDA에 허가를 요청한 사례는 단 10건에 불과했다.
케네디 장관은 월요일 성명에서 “너무 오랫동안 성분 제조업체와 후원업체들은 이 허점을 악용해 안전성 데이터가 불분명한 새로운 성분과 화학물질을 FDA나 대중에게 알리지 않고 미국 식품 공급망에 도입해 왔다”고 밝혔다.
그는 “이 허점을 없애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투명성을 제공할 것이며, 식품에 새롭게 도입되는 성분이 안전하도록 보장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식품 공급 체계를 정상 궤도로 되돌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으로의 과제
전문가들은 이 조치를 환영하면서도, 실질적인 변화를 이루는 것이 얼마나 현실적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했다.
뉴욕대학교(NYU) 영양학, 식품 연구 및 공중보건학 명예교수인 매리언 네슬레(Marion Nestle)는 이메일에서 “GRAS 허점을 해결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며, FDA가 이를 폐지해야 할 때가 지났다”고 말했다.
네슬레 교수는 “식품 회사가 스스로 첨가물의 안전성을 결정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하며, “그러나 이번 행정부가 FDA에 필요한 자원, 특히 식품 독성학 분야의 고급 전문가를 고용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할 것이라고는 기대하기 어렵다. 현재 FDA 내부 인력 감축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1월 20일 사임한 전 FDA 국장 로버트 캘리프(Robert Califf) 박사는 개혁을 추진하려면 전통적으로 변화를 저지해 온 강력한 식품 산업 로비를 넘어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는 “만약 (GRAS 제도 폐지가) 실현된다면, 이는 수년간의 로비와 정치적 저항을 뒤집는 역사적인 변화가 될 것”이라며, “산업계가 이를 저지해 왔고, 공화당이 이를 가로막아왔다. 하지만 이제 만약 그들이 찬성한다면, 이를 기회로 삼아 반드시 실행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식품 산업과의 협상
케네디 장관은 월요일 크래프트 하인즈(Kraft Heinz), 제너럴 밀스(General Mills), 타이슨 푸드(Tyson Foods), 켈로그(Kellogg’s), 스머커(Smuckers), 펩시(Pepsi) 등 주요 식품 기업 CEO들과 회동을 가졌다고 발표했다.
폭스뉴스 진행자 션 해니티(Sean Hannity)와의 인터뷰에서 케네디 장관은 “소비자들은 자신이 먹는 식품의 성분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어야 한다”며, “기업들이 보다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도록 유도할 것이며, 미국인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병들게 하고 있는지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 브랜드 협회(Consumer Brands Association)의 대표이자 CEO인 멜리사 혹스타드(Melissa Hockstad)는 CNN에 보낸 이메일에서 이번 회의가 “건설적이었다”고 평가하며, “보건복지부(HHS) 내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공중보건을 지원하고,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며, 선택권을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GRAS의 역사와 문제점
GRAS 제도는 1938년 연방 식품·의약품·화장품법(FDCA)의 1958년 개정안에 의해 만들어졌다. 원래는 마늘, 기름, 식초, 베이킹소다 등 안전성이 입증된 일반적인 성분에 한정되었다. 그러나 1997년, 예산과 인력이 부족했던 FDA는 프로그램을 자발적 신고 제도로 변경했다. 그 결과, 기업들은 FDA에 안전성 데이터를 제출하지 않고도 성분을 GRAS로 지정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이후로, 식품 제조업체들은 검증되지 않은 수많은 첨가물을 식품 공급망에 도입했으며, 그중 일부는 후에 유해성이 밝혀졌다.
예를 들어, 감귤향 탄산음료와 스포츠 음료에 사용되던 브롬화 식물성 오일(BVO) 은 1970년에 GRAS에서 제외되었지만, FDA는 2024년 7월까지 이를 공식적으로 금지하지 않았다.
다른 유해 첨가물과 주 정부의 대응
일리노이주 국무장관 알렉시 지아눌리아스(Alexi Giannoulias)는 2023년 9월 기자회견에서 “FDA는 수십 년 동안 BVO가 유해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식품 제조업체들의 요청에 따라 이를 계속 사용하도록 허용했다”라고 비판했다.
FDA의 대응이 느리자, 캘리포니아를 비롯한 일부 주에서는 자체적으로 조치를 취했다. 캘리포니아는 2023년 10월 BVO, 브로민산 칼륨, 프로필파라벤, 적색 3호 등 4가지 화학물질을 금지했다. 이들은 암, 내분비 및 생식기 문제, 심장 및 간 질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FDA는 2024년 1월, 적색 3호를 공식적으로 금지했는데, 이는 과학자들이 동물 연구에서 암과의 연관성을 발견한 지 30년이 지난 후였다.
현재 31개 주에서 추가적으로 금지를 추진 중인 화학물질에는 적색 40호, 청색 1호 및 2호, 녹색 3호, 황색 5호 및 6호, 이산화티타늄, 아조디카보나마이드(요가 매트에 사용되는 화학물질) 등이 포함된다.
앞으로의 과제
GRAS 허점을 제거하려면 기업들이 새로운 성분을 식품 공급망에 도입하기 전, FDA에 공개적으로 안전성 데이터를 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식품업계 관계자들은 GRAS 제도가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고 주장하며 반발하고 있다.
뉴욕대학교의 공중보건학 교수 제니퍼 포머란츠(Jennifer Pomeranz)는 “1958년에 GRAS로 지정된 마늘, 소금, 후추 등은 예외로 두고, 이후 도입된 모든 성분은 FDA의 정식 심사를 거쳐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FDA의 연구 및 심사 과정이 길어질 경우, 비용이 증가해 소비자에게 전가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https://edition.cnn.com/2025/03/11/health/gras-reform-kennedy-wellness/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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